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술스토리]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PSLD

by 척추박사 김경환 2023. 6. 16.

[수술스토리]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PSLD 

오늘은 허리 디스크 제거술 요추 추간판 탈출증 수술 영상 PSLD L4-5 RT_HIVD L4-5 RT with down migration 단일통로 내시경 신경 감압 및 디스크 제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본정형외과_김경환원장

 

 

 
 

목차

1. 환자스토리(진단명, 치료법)

2. 수술 방법 및 소요시간

3. 수술경과

4. 닥터김의 포인트

 

1. 환자스토리(진단명, 치료법)

오늘은 4-5번 요추에서 터진 디스크가 심하게 탈위 되어 몇 개월 전부터 허리와 우측 다리에 통증이 심하시고 보전적 치료를 받으셔도 효과 없으시고 발가락 마비 증상까지 진행되어 저희 병원으로 내원하시고 검사를 진행 " 심한 탈출증으로 심하게 탈위 된 4-5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란 진단을 받으시고 "4-5 요추 단일 통로 내시경하 요추 신경 감압술 및 디스크 제거술"을 받으신 48세 여자 환자분의 수술 스토리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란?

허리뼈 사이의 디스크가 찢어지면서 수핵이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디스크는 허리뼈 사이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젤리 같은 구조물입니다. 디스크가 찢어지면 수핵이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 저림,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허리를 삐끗하는 것,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 갑자기 허리를 움직이는 것 등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가 약해져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허리 통증입니다. 허리 통증은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고, 서서히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허리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저림, 마비,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미한 경우에는 안정을 취하고, 진통제와 소염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2. 수술방법 및 수술소요시간

 

PSLD L4-5 RT_HIVD L4-5 RT with down migration 단일통로 내시경 신경 감압 및 디스크 제거술

경막 외 마취하에 진행하였으며 0.9cm 피부를 절개 단일 통로 내시경으로 수술 진행 수술시간은 1시간 걸렸습니다. 

 

 

 

3. 수술 후 경과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 시작 수술 전 증상 호전되셨으며 수술 다음날 퇴원 수술 2주 후 봉합사 제거 수술 후 6주간 보조기 착용하였습니다.

 

4. 닥터김의 포인트

 

심하게 흘러내리거나 크기가 큰 디스크의 경우 기존 수술의 방법은 뼈와 관절을 많이 제거하게 되어 수술 후 허리 통증이나 불안정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고정술을 필요로 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하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정상 뼈와 인대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어 수술 후 재활이 빠릅니다. ​심하게 전위되거나 추간판 탈출의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여 치료 가능하며 빠른 재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