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관절정보

척추 명의 김경환 원장님과 알아보는 척추 치료 방법 내시경 시술 vs 내시경 수술

by 척추박사 김경환 2023. 8. 22.

척추 명의 김경환 원장님과 알아보는 척추 치료 방법 내시경 시술 vs 내시경 수술

 

건강을 지탱하는 힘 "척추" 중장년층의 단골 질환에서 최근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치솟고 있는 척추질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척추 질환도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등의 보존 요법으로 잘 낳는다.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병소에 주사를 놓는 신경 주사치료나 신경성형술, 고주파시술, 내시경 시술들을 시행하며 심한 경우 내시경 및 현미경 수술 고정수술등을 시행한다.

 

 
 

목차

1. 증상과 질환에 따라 달라지는 내시경 시술 vs 내시경 수술

2. 내시경 시술법 vs 내시경 수술법

3. 척추 내시경 치료의 특징

 

 

1. 증상과 질환에 따라 달라지는 내시경 시술 vs 내시경 수술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질환에 맞춰 내시경 시술이나 내시경 수술을 진행한다. 내시경 시술의 경우 단순 추간판 탈출증이나 내장증 등의 디스크 병변을 치료할 때 이용하며 뼈와 인대를 보존하고 디스크만을 치료하고 대개 부분 마취만 시행한다. 내시경 수술은 디스크 병변뿐 아니라 척추관 협착증 등 기존의 현미경 수술로 시행하던 병변의 치료가 대부분 가능하며 신경을 압박하는 뼈와 인대를 포함하여 치료하며 대부분 척추마취 정도로 가능하다.

 

2. 내시경 시술법 vs 내시경 수술법

 

내시경 시술에는 경피적 내시경하 디스크 제거술, 수핵 섬유륜 성형술, 꼬리뼈 내시경 치료 등이 있으며, 내시경 수술은 크게 단일 통로 내시경과 양방향 내시경 수술로 나눌 수 있다.

 

3. 척추 내시경 치료의 특징

 

무엇보다 척추 내시경 치료는 현재 이루어지는 현미경 수술을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척추 디스크 및 협착증에 적용할 수 있으며 기존 수술법에 비해 절개가 매우 작습니다. 또한 그만큼 근육을 포함한 정상 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어 회복이 매우 빠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술자 입장에서도 현미경보다 보다 근접되고 자세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수술이 용이하고 대개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출혈이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마무리하며....

 

우리 건강을 지탱하는 힘 "척추" 예전에는 중장년층의 단골 질환이였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많아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 하더라도 환자 각 개개인의 증상과 질환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통증이나 증상이 있을 경우 참지 마시고 가까운 척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우리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댓글